양산도 님 먼저, 본의 아니게 마음을 불편하게 해 드렸다면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. 저는 영주시자원봉사센터장 김제선입니다 설 명절은 잘 보내셨는지요? 경자년 새해에도 건승하시고 더욱 다복하시기 바랍니다.
작은 시내가 모여 강물을 이루고 강물이 흘러 큰 바다를 이룬 것 같은 그 동안의 영주시자원봉사자 분들의 영주지역발전을 위한 꾸준한 봉사활동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, 아울러 전에 근무하시던 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근무 직원들의 그 간의 노고에도 경의를 표하면서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.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자원봉사자와 단체는 자발성, 무보수성, 공익성, 지속성의 특성을 가지고 자질과 역량에 따라 지역발전과 사회복지, 환경, 교육, 재난구조, 의료, 보건 등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알고 있습니다.
정기적인 예산지원을 받는 단체가 자원봉사단체인지에 대하여는 해석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, 대부분의 조직원들은 자원봉사자가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.
그 조직이 방대해 지면서 체계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사무실과 정기적인 모임을 위한 장소가 필요하고 필수요원들의 인건비 등 거기에 따른 예산도 필요하여 대표자 분담금 등 자부담을 기본으로 하되, 관련법과 조례 등에 근거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이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은 더 많이 채찍질해 주셔서 영주시자원봉사센터가 훌륭하게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 즐겁고 복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. (2020-02-03 13:17:17)